달마를 해칠 마음을 먹었으나 도력이 높은 달마는 이것을 모두 소화시켰다. 그러나 혜가를 얻은 이후에는 독을 피하지 않고 죽음을 맞이하였다.
⓶ 달마대사의 사상
보리달마는 부처의 심적 가르침에 돌아가는 방법으로 선(禪)을 가르쳤기 때문에 그의 일파를 선종이라고 하게 되었다.
도(道)
마음을 발하므로 지극히 현실적이고 실천적이며 역동적 삶을 지향하는 종교이기도 하다.
불교의 대표 사상은 ' 無 '이며, 불교의 특징은 해탈이며, 불교의 정의는 부처님을 믿는 종교이고 아울러 행복해지는 방법을 가르치는 종교라고 할 수 있다. 우리가 지금 행복하다 말해도 그건 진정한 행복이 아
달마 존자, 이렇게 인도의 법계는 28대 달마대사(보리달마)까지 이어진다. 달마대사는 중국(수나라)에 와서 중국선종의 초대 조사가 되었고, 이후로 29대 이조 헤가 대사, 30대 삼조 승찬 대사, 31대 사조 도신 대사, 32대 오조 홍인 대사, 33대 육조 혜능 대사로 이어져 그 후 수, 당대에 찬란한 선불교가 꽃
불교야말로 요수의 도와 대립하는 오랑캐의 술(術)로써 황로지도에 기대 생존을 꾀한다고 생각했던 것이다. 그러나 불교는 중국에서의 발전을 위하여 본토 문화에 의존하는 태도를 보이며 유가의 도덕론이라든지 가치 관념을 수용하였고, 대승 불교의 자비 관념으로써 유가의 인애 사상과 견주어 점점
것보다도 더 직접적인 것이었다. 유가의 입장에서 보자면 불교는 요순의 도와 대립하는 오랑캐의 술(術)이었다. 그러나 불교는 중국본토문화에 의존하는 태도를 보이며 유가의 도덕론등의 가치관념을 수용하였고 대승불교의 자비관념으로써 유가의 인애사상과 견주어 점점 전파되어 나갔다.
불교의 민중구원의 실천은 오늘날 중국권에 의해서도 배척할 수 없는 힘으로 남아 불교 신앙의 자유를 인정받고 있다.
2. 도교(道敎)
황제(黃帝)와 노자(老子)를 교조로 삼은 중국의 토착종교로, 노자와 장자(莊子)를 중심으로 한 도가(道家)사상과 구별된다. 도교는 후한(後漢)시대에 패국(沛國)의 풍읍
불교 부흥운동을 살펴 보기로 한 것이다.
이 인도 불교사는 시간의 흐름에 따른 통시적인 입장에서 쓰고자 하였으나, 일부 사건을 연대는 그대로 하되 목차에 따라 옮겨 놓은 것이 있음을 미리 말해 두고자 한다.
자료의 수집과 편집에 참여하고 도와주신 선배님과 동기 법우에게 감사의 마음을 가지
● 인간의 특성
이성적 존재
이성을 통해 자신과 세계를 이해하고 개선해 나갈 수 있음
도구적 존재
생활에 필요한 여러 가지 도구를 만들어 사용함
사회적 존재
- 사회 안에서 다른 사람들과 더불어 살아감
- 아리스토텔레스 : 인간은 사회적 존재
유희적 존재
삶의 과정에서 재미와 즐거움을
중국불교 - 중국에서 토착화된 불교(중국화된 불교), 대승불교, 선종중국의 불교 - 인도의 불교, 유식종(唯識宗:서유기의 삼장법사가 인도에서 가져온 불교)
중국사회에 별다른 호응X
*불교와 중국의 고유사상과의 비교
-유가와 불교
:유가는 실제론적 사고(우리가 살고 있는 세상이 존재한다.)에
불교, 도교-와 관련한 연구는 필수불가결하며 종교의 사회적 현상적 의미를 파악하는 데에도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고 말할 수 있다. 따라서 이 보고서의 본론에서는 이들 종교들이 어떻게 발생 또는 전래되었는지 살펴보고, 각 종교의 교리와 가르침은 무엇이었는지 또한 본래적인 기능들을 계속 유